판소리는 과연 민중 예술이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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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1 08:2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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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장직을 그만둔 후 고창에서 판소리꾼을 기르고 판소리 사설을 요점하며 일생 보냄.
·신재효(1812-1884)에 의해 열두 마당에서 요점된 판소리사설 여섯 마당은 세련화 된 판소리의 한 정형.
여섯 마당은 춘향가, 심청가, 토별가, 박타령, 적벽가, 변강쇠가 등.
·흥선대원군의 경복궁 중건 때 원납전 기부하고, 낙성연의 연희 주관.
·판소리 광대 모아 즐기고, 후원과 지도 맡아 신재효의 지침과 척도 거치지 않고는 명창의반열에 설 수 없다할 만큼 지대한 影響력 행사.
·그로 인해 女唱이 비롯됨 - 판소리에 최초로 여자 명창을 양성.
당시까지는 남창의 독무대
→ 판소리가 여성 생리에 맞지 않는데다가, 이전까지 무녀나 기생 외에는 여성 창가를 할 만한 여건도 마련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
- 신재효에 대한 비판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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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소리는 과연 민중 예술이었나?에 관해 연구한 리포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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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 판소리의 기원
* 초기 판소리
* 판소리의 확대
* 판소리의 사회적 배경
* 판소리 주제의 이중성
* 판소리의 變化(변화)
1) 신재효의 판소리
·신재효는 고창의 戶長을 지낸 지방 아전 출신으로 지식이 많고 재산이 넉넉하고 예술에 관심과 조예가 있었다.판소리는_과연_민중_예술이었나 , 판소리는 과연 민중 예술이었나?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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