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우편조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8 16:27
본문
Download : [조사방법론] 우편조사.hwp
, [조사방법론] 우편조사기타레포트 , 조사방법론 우편조사
![[조사방법론]%20우편조사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A1%B0%EC%82%AC%EB%B0%A9%EB%B2%95%EB%A1%A0%5D%20%EC%9A%B0%ED%8E%B8%EC%A1%B0%EC%82%AC_hwp_01.gif)
![[조사방법론]%20우편조사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A1%B0%EC%82%AC%EB%B0%A9%EB%B2%95%EB%A1%A0%5D%20%EC%9A%B0%ED%8E%B8%EC%A1%B0%EC%82%AC_hwp_02.gif)
![[조사방법론]%20우편조사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A1%B0%EC%82%AC%EB%B0%A9%EB%B2%95%EB%A1%A0%5D%20%EC%9A%B0%ED%8E%B8%EC%A1%B0%EC%82%AC_hwp_03.gif)
![[조사방법론]%20우편조사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A1%B0%EC%82%AC%EB%B0%A9%EB%B2%95%EB%A1%A0%5D%20%EC%9A%B0%ED%8E%B8%EC%A1%B0%EC%82%AC_hwp_04.gif)
조사방법론,우편조사,기타,레포트
[조사방법론] 우편조사
우편조사
Ⅰ. 우편조사의 의의
우편조사법(mailed questionnaire)은 응답자에게 질문서를 우편으로 발송하여 응답자로 하여금 이를 완성하여 동봉한 반송용 봉투를 이용하여 조사자에게 반송하게 하는 방법이다.
[조사방법론] 우편조사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질문지가 발송되기 이전에 물론 사전조사(pre-testing)를 실시하여 질문지의 drawback(걸점)을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지만, 사전조사의 대상자는 극히 한정된 표본이기 때문에 전체 표본집단을 대상으로 할 때의 drawback(걸점)을 완벽하게 밝혀 내기는 어렵다.
2. 우편조사의 단점
첫째, 우편조사는 일단 질문지를 연구 대상자에게 발송한 후에는 질문지의 drawback(걸점)을 치유할 수 없다.l
우편조사는 대부분 학술적으로 전문적인 연구내용을 가장 과학적으로 증명하기 위한 자료(資料)를 수집하는 가장 보편적인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따
Ⅱ. 우편조사의 장단점
1. 우편조사의 長點
첫째, 우편조사는 타 조사방법에 비교하여 상당한 정도의 연구경비와 시간을 절감할 수 있따 특히 동시에 결정된 많은 표본량의 연구대상자들에게 동시에 질문지를 배부할 수 있기 때문에 자료(資料)수집의 시간을 절감할 수 있따
둘째, 물리적이고 시간적으로 면접이나 전화로는 접촉할 수 없는 표본집단이나 외국인 표본집단, 언어나 기타 의사전달에 drawback(걸점)이 있는 표본에게도 우편조사는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長點이 있따
셋째, 우편조사의 대상자는 자신의 편리한 시간과 장소에 따라서 질문지를 완성할 수 있따 따라서 시간이나 질문 environment(환경) 등에 influence을 받지 않기 때문에 우편조사방법에 의하면 질문대상자는 타 조사방법에 비교하여 자유롭게 질문내용을 충실히 완성시킬 수 있따
넷째, 우편조사는 질문의 내용에 관계없이 질문 대상자의 익명이 보호된다는 점이다.
둘째, 우편조사는 표본대상 집단이 광범위하기 때문에 질문지의 회수율이 타 …(To be continued )
순서
Download : [조사방법론] 우편조사.hwp( 18 )
설명
레포트/기타
[조사방법론] 우편조사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다.
질문을 하는 조사자나 연구자 등의 선입견이나 무의식 중에 상호간에 전달될 가치판단 등에도 우편조사는 influence을 받지 않으므로 객관적인 조사가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