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平生敎育(평생교육)맥락에서의학교와학교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1 19:22
본문
Download : 평생교육맥락에서의학교와학교교육.hwp
그러나 학교교육은 사회체제의 안정과 영속이라는 뚜렷한 공헌에도 불
구하고 국가와 지방government 의 교육에의 책임을 강조하면서 공급자 중심의 교
육 실천이 관행적으로 정당화되며, 그로 인해서 사회 구성원들의 다양한
삶의 조건에서 발생하는 요구와 기대를 충분히 소화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게 된다 학교교육을 통해서 나타나는 학습 대상이 일정 시기의 학습자
로 한정되는 모습이나 교육과정이 특정 사회적 가치와 이데올로기에 따라
서 구성되는 모습은 학교교육이 사회에 내재되어 있는 모순과 불합리한 구
조를 충분히 해소하지 못한 채, 사회적 불평등을 심화 · 재생산한다는 비판
의 근거가 된다
lifelong education 은 학교교육 중심의 교육체제를 넘어서서 교육 실천과 교육 원
리를 새롭게 바라보는 관점이라고 할 수 있다아 평생학습이란 사회 구성원
…(생략(省略))
平生敎育(평생교육)맥락에서의학교와학교교육
다. 바로 학교교육은 공교육 실현의 가장 핵심적이자 전형적인 노력으로
서, 한 사회 구성원의 성장을 돕는 교육 기회를 보편적으로 제공하게 되며,
사회 통합을 기대할 수 있다아 학교교육이 사회적 성장과 文化적 가치의 발
전적 계승이란 측면에서 적지 않은 기여를 한 것에는 별다른 이의가 없다.
,인문사회,레포트
平生敎育(평생교육)맥락에서의학교와학교교육
순서
Download : 평생교육맥락에서의학교와학교교육.hwp( 58 )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평생교육맥락에서의학교와학교교육평생교육맥락에서의학교와학교교육 , 평생교육맥락에서의학교와학교교육인문사회레포트 ,






平生敎育(평생교육)맥락에서의학교와학교교육
lifelong education 맥락에서의 학교와 학교교육
목차
* lifelong education 맥락에서의 학교와 학교교육: 세 가지 접근
Ⅰ. 학교기능의 다變化(변화)
Ⅱ. 학교교육의 이념과 가치를 넘어서
Ⅲ. 학습자로서 교사의 위상
* 참고한 문헌
* lifelong education 맥락에서의 학교와 학교교육: 세 가지 접근
평생학습이 언제, 어디서나 나타나는 학습을 담아내려 한다는 점에서
학령기 시절과 학교라는 공간에서 접하는 학습도 평생학습의 범위에 포함
된다 물론 lifelong education 의 이념은 본래 학교교육에만 의존한 교육적 지원으
로 불가피하게 나타나는 교육 기회와 교육 효과(效果)의 불평등성을 극복하려
러나 lifelong education 적 접근은 학교교육을 부정하고 이를 대치하는 시도라기보
다는, 한 개인의 전 생애에 걸친 교육과 학습 경험의 통합적 이해와 이에
대한 지원이라는 맥락에서 새롭게 학교교육의 기능과 성격을 규정할 필요
가 있다아
근대사회로 접어들면서 교육에 있어서 국가와 지방government 의 역할을 강조
하는 공교육 개념(槪念)이 등장하게 된다 공교육의 실현은 사회 구성원들의 개
인적 차이로 인하여 나타나는 교육 기회의 불균형을 해소하려는 노력의 소
산으로 해석할 수 있으며, 그 결과 공공재로서 교육의 성격이 발달하게 된
다.
사회체제의 안정적 유지와 사회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文化, 규범, 가치가
세대를 관통하여 전수됨으로써 오늘날까지 사회가 존속할 수 있었던 것은
무엇보다도 학교라는 사회제도를 통해서 수행된 교육의 가장 큰 공헌 때문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