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0 15:40
본문
Download : 현대의 교육.hwp
그 특징들을 몇 가지 제시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물론 이러한 특징은 꼭 20세기 중-후반에만 나타난 특징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오랫동안 서서히 발전되어 오다가 이 시기에 들어와 정착된 특징들이라고 해야 옳을 겁니다).
…(To be continued )
현대의 교육
레포트/공학기술
,공학기술,레포트
신교육운동이 취한 또 다른 중요한 경향성으로 감각교육의 원리를 들 수 있습니다. 감각교육은 멀리 코메니우스, 루소 등에 의해 선구적으로 주창되었... , 현대의 교육공학기술레포트 ,
순서




신교육운동이 취한 또 다른 중요한 경향성으로 감각교육의 원리를 들 수 있습니다. 감각교육은 멀리 코메니우스, 루소 등에 의해 선구적으로 주창되었...
Download : 현대의 교육.hwp( 90 )
설명
다. 감각교육은 멀리 코메니우스, 루소 등에 의해 선구적으로 주창되었고, 그 후에도 페스탈로찌, 프뢰벨 등에 의해 계속적으로 강조되다가 이탈리아의 아동교육가였던 몬테소리(M. Montesori)에 의해 확립된 교육원리입니다. 전원학사는 전인교육의 이념 아래 전통적인 중등학교의 교육을 개혁하고자 한 것인데, 최초의 전원학사는 1889년 영국의 레디(C. Reddie)가 애버츠호움에 설립한 기숙학교입니다.
신교육운동이 취한 또 다른 중요한 경향성으로 감각교육의 원리를 들 수 있습니다.
20세기 전반기가 아동중심교육, 노작활동, 감각교육 원리 등을 중심으로 하는 신교육운동을 그 특징으로 한다면, 20세기 중-후반에는 훨씬 더 다양한 특징들이 나타납니다. 이 외에도 프랑스 드몰랑(J. E. Demolins)의 전원학사, 독일 리이츠(H. Lietz)의 전원학사, 니일(A. S. Neil)의 `서머힐 학교` 등이 있습니다. 몬테소리 교육방법은 아동의 자기표현을 위한 자유의 원리, 아동에게 influence을 주는 생활環境을 改善(개선) 하기 위한 環境정비의 원리, 아동의 계통적인 교육을 위한 감각훈련의 원리에 기초해 있습니다. 몬테소리는 1907년 로마에 유아학교인 `아동의 집`을 설립하여 자신의 교육방법을 직접 實驗(실험)하였고, 그녀의 교육방법은 미국, 영국, 프랑스, 네덜란드 등에 급속히 보급되어 신교육운동의 큰 흐름을 이루었습니다. 전원학사의 종류와 운영방식에 마주향하여 는 대부분의 교육사 책에 `신교육운동`이라는 이름으로 잘 introduce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 신교육운동의 가장 대표적인 형태는 영국의 전원학사입니다. 감각교육이란 아동의 본성을 과학적으로 올바르게 인식하여, 아동의 내적 활동력을 발견하고 그것을 계발하는 데 초점을 두는 원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