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질역학 實驗(실험) - 실내 CBR 시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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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5 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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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R은 포장두께의 설계나 지반의 지지력을 판단하는데 이용된다. 그 이후 2차 대전중에는 미 공병단에서 비행장건설을 위한 시험으로 이것이 채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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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 CBR의 definition
.2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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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이 시험은 1929년에 미국 캘리포니아 도로국에서 가요성포장을 설계할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이 시험은 1929년에 미국 캘리포니아 도로국에서 가요성포장을 설계할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CBR은 현장조건에 맞도록 제작한 공시체에 피스톤을 어느 깊이까지 관입시키는데 소요되는 시험단위하중을 표준단위하중으로 나눈 값을 백분율로 표시한 것이다.
가요성 포장 설계에서 도로의 기층, 보조기층 또는 노상의 재료를 선택하고 두께를 결정하는데 지지력비 (CBR) 값을 사용한다. 이때 작용하는 하중은 5 kg이하가 되어서는 안 된다 이 시험을 통해 최악의 현장조건에 대한 팽창성을 알 수 있다아 또한 침수가 완료된 다음에 관입시험을 행하여 CBR값을 구하여 포화로 인한 강도손실을 추정할 수 있다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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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BR은 포장두께의 설계나 지반의 지지력을 판단하는데 이용된다. 캘리포니아 지지력비(California bearing ratio), 즉 CBR은 실제조건과 합치되게 만든 공시체에 지름 5 cm의 피스톤을 어떤 깊이까지 관입시키는 데 소요되는 시험단위하중을 표준단위하중으로 나눈 값을 백분율로 표시한 것이다. 본 시험은 흡수팽창시험을 통해 시료의 팽창비를 구하고, 관입시험을 통해 노상토의 지지력비 (CBR)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3 理論(이론)적 배경
1.3.3 하중강도-관입량곡선의 수정
흡수팽창시험은 설계하중에 해당하는 하중을 올려놓고 96시간(4일간) 침수시켜, 다이얼 게이지의 최초와 최종값을 측정(measurement)하여, 공시체의 최초높이에 대해 공시체가 얼마나 팽창하였는가를 나타내는 팽창비를 구한다. 그 이후 2차 대전중에는 미 공병단에서 비행장건설을 위한 시험으로 이것이 채택되었다. 캘리포니아 지지력비(California bearing ratio), 즉 CBR은 실제조건과 합치되게 만든 공시체에 지름 5 cm의 피스톤을 어떤 깊이까지 관입시키는 데 소요되는 시험단위하중을 표준단위하중으로 나눈 값을 백분율로 표시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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