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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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0 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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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하여 문헌에서 삭제하기도 하였다.
(2) 대체로 전후 양절로 나눠지며, 몇 연이 연속되는 구조를 이루고 있따
(3) 음수율에서는 3음절과 4음절이 우세하고 음보율에서는 3음보가 많은데, 율조는 매우 유려하다. 이 중 남녀 간의 애정을 노래한 것에 대해 조선조 학자들이 `남녀상열지사`는 `사리부재(노래말이 저속한 것은 문헌에 싣지 못한다.
고전문학 종류별로 그 槪念과 특징을 설명(explanation)한 글입니다.
5. 내용
주로 남녀간의 사랑, 자연에 대한 예찬, 이별에 대한 안타까움 등 평민들의 성정(性情)을 진솔하게 나타낸 노래로, 허식이 없고 감정과 정서의 표출이 매우 절절하다.
▷ 이별 : 서경별곡, 가시리
▷ 연모, 연군 : 동동
▷ 사친(思親) : 사모곡, 상저가
▷ 남녀 상열(相悅) : 쌍화점, 만전춘, 이상곡
▷ 지조 : 정석가
▷ 주술 : 처용가(고려 속요)
▷ 무상(無常) : 청산별곡
6. 작가층
고려 속요의 원작자는 고려 시대의 평민이고, 궁중 속악의 가사로 수용해서 개편한 담당층은 악곡에 조예가 깊…(drop)
고전문학의 이해
1)
레포트/인문사회
고전문학 종류별로 그 개념과 특징을 설명한 글입니다. `고려가요`, `장가(長歌)`라고도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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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려속요
1. concept(개념)
향가가 쇠퇴하면서 그 명맥을 유지하던 향가계의 노래까지 자취를 감추면서 크게 유행한 갈래로 고려 시대 평민들이 부르던 민요적 시가인 속요이다.
2. 특징
고려 속요는 민요에서 형성되었으므로 운율이 무척 아름답고 표현이 소박하면서도 진솔하며, 오랜 시일 전승되는 동안 첨삭되는 과정을 거쳐 세련미까지 갖추게 되었다.1) , 고전문학의 이해인문사회레포트 ,
다. 고려 가요의 주제와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다.
(4) `청산별곡`, `가시리` 등을 보면 3음보격에 의한 3.3.2조가 많다. 당시의 사회상이 반영되어 있으며 평민들의 진솔한 감정이 잘 표현되어 있따
3. 정착 시기
고려 속요는 원래 민간에서 유포 전승되던 민요가 궁중의 속악 가사로 수용되고 개편되었다가, 한글 창제 이후 「악장가사」, 「악학궤범」, 「시용향악보」 등에 채록되어 전하고 있따
4. 형식
(1) 대부분이 분절식으로 되어 있고, 분절마다 후렴구가 붙는 것이 보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