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극에 수용된 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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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7 0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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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에 이어지는 거사·사당놀이 거사 : 노는 계집을 데리고 돌아다니면서, 춤과 노래를 팔아 돈을 버는 사람.
사당 : 지난날, 떼를 지어 떠돌아다니면서 노래와 춤을 팔던 여자. 는 상주를 웃기기 위한 오락성 짙은 놀이판이다. 이는 봉사 거사와 그 부인 사당, 및 중이 벌이는 삼각관계이다. <다시라기>의 특징은 크게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저승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상상력이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5) 여흥 등으로 진행된다된다. 이는 죽음과 삶을 분리된 것이 아닌 하나의 연장선상에 위에 함께 있는(영속성: 오래 계속되는 성질) 것으로 의식한 믿음이라고 할 수 있겠다...?)를 제의한다. 이와 같은 믿음은 장례의식에서 다시라기라는 놀음굿이 가능했던 이유이기도 하다. 현대극 <다시라기>에…(투비컨티뉴드 )
현대극에 수용된 굿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여기에 나오는 봉사 병신춤은 기이한 몸짓과 눈놀림 등으로 인기를 모았으며, 아이 밴 사당의 모습이나 중도 과장되고 희화(익살맞게 그린 그림)화 되었다. 우선 첫 과정인 가상제놀이는 장례라는 실제 상황과 연회(축하·위로·환영·석별 등을 위하여 여러 사람이 모여 베푸는 잔치)를 연결시키는 고리로 작용한다.
다. 사당이 아이를 낳자, 거사와 중은 서로 자신의 아이라고 싸움을 벌이다.




현대극에 수용된 굿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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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시라기굿과 <다시라기>
다시라기는 상가(초상집)에서 놀았던 놀음 굿의 하나로, 특히 진도 다시라기가 유명하다.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죽음의 장소(상가)에서 어린 생명의 탄생을 그리고 있다는 점이다.
다시라기 굿은 민예극장의 대표 허규에 의해 1979년 현대 희곡 <다시라기>로 발표·공연되었다. 이 다시라기 놀이는 1) 가상제놀이, 2) 거사·사당놀이 3) 상여소리, 4) 가래소리 가래 : 흙을 파헤치거나 떠서 던지는 기구. 아마도 하관 시 흙을 퍼서 땅을 메울 때 했던 소리 같다.현대극에수용된굿 , 현대극에 수용된 굿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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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현대극에 수용된 굿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서 쓴 글입니다. 연회자가 갑자기 큰절로 조의를 표하면 상주는 이를 놀라서 받게 되고, 이는 내기를 받아들인 것으로 간주된다된다. 연회자들(놀이꾼들)이 도착하여 상주 웃기기 내기(死別과 직면해 있는 이를 웃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