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kr 비고츠키의 사회·歷史적 심리발달이론(理論) > open4421 | open.kr report

비고츠키의 사회·歷史적 심리발달이론(理論) > open4421

본문 바로가기

open4421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비고츠키의 사회·歷史적 심리발달이론(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07 12:44

본문




Download : 비고츠키의 사회·역사적 심리발달이론.hwp






1) 유사점 …(To be continued )






설명
비고츠키의%20사회·역사적%20심리발달이론_hwp_01.gif 비고츠키의%20사회·역사적%20심리발달이론_hwp_02.gif 비고츠키의%20사회·역사적%20심리발달이론_hwp_03.gif 비고츠키의%20사회·역사적%20심리발달이론_hwp_04.gif 비고츠키의%20사회·역사적%20심리발달이론_hwp_05.gif 비고츠키의%20사회·역사적%20심리발달이론_hwp_06.gif
비고츠키의 사회·歷史적 심리발달이론(理論)

레포트/인문사회
비고츠키의 생애와 비고츠키 이론으로서 심리적 발달의 원리와 교수의 원리 및 교육적 적용을 살펴보고 비고츠키의 발달 이론과 다른 발달 이론과의 관계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인문사회,레포트
I. 비고츠키의 생애와 theory
1. 생애
2. 비고츠키의 theory

II. Principles of Psychological Development(심리적 발달의 원리)
1. Basic Assumption(기본적인 가정들)
2. The Components of Cognitive Development(인지발달의 구성요소)
3. The Nature of Complex Thought(복잡한 사고의 본질)

III. Principles of Instruction(교수의 원리)
1. 기본적 가정
2. 교수의 구성 요소
3. Designing Instruction to Develop Cognitive Functions

IV. Educational Application(교육적 적용)
1. Classroom Issues(교실에서의 논의 점)
2. Developing a Classroom Strategy(수업 戰略의 발달)
3. Classroom Example(교실 instance(사례))
4. Review of the Theory(theory 의 검토)

V. 비고츠키의 발달 theory 과 다른 발달 theory 과의 관계
1. 피아제의 구성주의 theory 과 비고츠키 theory
2. 행동주의와 비고츠키 theory
3. 정보처리 theory 과 비고츠키
4. 비고츠키 접근법에 대한 비판


복잡한 정신 기능의 발달에서 key point(핵심) 적인 것은 문화의 상징과 기호를 숙달하는 것과 자신의 행동을 지시하고 조절하기 위해 그것들을 사용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것이다. 고등 정신 가능의 발달에서 필수적인 것은 문화적 상징의 의미와 문화의 사고 방식을 알기 위해서는 지적 구성원과 상호 작용하는 것이다. 다들 좋은 평가 받으시길 바랍니다.
비고츠키는 인지 발달에서 세 가지 기본적인 주요 원리를 주장했다. 그것들은 문화적 인지 발달의 두 부문과 발생적 발달의 일반 법칙과 기호화의 과정이다. 이같은 유사점은 많은 심리학자들로 하여금 비고츠키의 theory 이 피아제의 구성주의 전통의 일부분이라는 오해를 낳게 만들었다. *^^* , 비고츠키의 사회·역사적 심리발달이론인문사회레포트 ,
순서
다. 많은 도움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표 10.5 참조)
비고츠키 theory 의 단점으로는 그가 죽기 전에 그의 생각을 완성할 수 없었다는 것이다.

V. 비고츠키의 발달 theory 과 다른 발달 theory 과의 관계

1. 피아제의 구성주의 theory 과 비고츠키 theory
비고츠키는 『아동의 언어와 사고』(1923/1926)같은 피아제의 초기 저작물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



Download : 비고츠키의 사회·역사적 심리발달이론.hwp( 50 )



많은 도움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비고츠키는 그의 저서 『언어와 사고』(1934/1962)에서 이미 언어와 사고 사이의 관계에 대한 피아제의 관점을 비판하면서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비고츠키 theory 의 공헌은 학습과 발달에 있어서 문화의 역할, 심리학적 기능에서 기호와 상징의 심리학적 공헌에 대한 인식, 학습하는 동안 사회적 상호 작용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했다는 점이다. 피아제는 비고츠키의 제자들 (예: 레온테프)의 연구는 비고츠키 자신의 연구보다 피아제와 더 많은 공통점을 지닌다. 그래서 교육자들은 자세한 내용보다는 광범위한 윤곽만 알아 볼 수 있을 뿐이다. 또한,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모델화된 어른과 교사의 상호 작용을 적용하는 행위에 있어서 학습자의 모방과 중재이다. 임의적 기호를 만들고 사용하는 것은 지각, 기억 그리고 주의와 같은 과정들의 심리학적 property(특성)이 더 복잡한 형태로 변한다. 그러나 상징에 들어있는 의미는 특별한 문화의 소산이기 때문에 아동들의 인지 발달의 property(특성)은 사회적으로 결정된다된다. *^^*






비고츠키의 생애와 비고츠키 이론(理論)으로서 심리적 발달의 원리와 교수의 원리 및 교육적 적용을 살펴보고 비고츠키의 발달 이론(理論)과 다른 발달 이론(理論)과의 관계에 대상으로하여 정리했습니다. 다들 좋은 평가 받으시길 바랍니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open.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open.kr All rights reserved.